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사진 강좌

사진강좌4-1.조리개(조리개란?)

 

 

오늘은 조리개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렌즈 이야기를 할때 가장 흔히 듣는말중 하나가 50쩜팔, 50쩜사 이런 이야기를 들어보셨을겁니다.

 

이때 50쩜팔 쩜사 하는것은 50mm f1.8, 50mm f1.4 렌즈를 말하는데 f로 표기되는 숫자가 최대 조리개개방 수치입니다.

 

조리개는 렌즈에 포함되어 있어서 렌즈 종류 표기시 최대개방 조리개 수치가 함께 표기됩니다.

 

24-70mm f/2.8

50mm f/1.8

18-55mm F3.5-5.6

 

과 같이 F(조리개)값이 표기되어 있죠.

 

이때 F3.5-5.6 같이 범위의 숫자가 써 있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보급기 줌렌즈가 이런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이 범위의 의미는 18-55mm F3.5-5.6 를 예로 들면 18mm 일때 최대 3.5, 55mm 일때 최대 5.6까지 개방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 사이 범위에서는 망원으로 갈수록 조리개 수치가 높아집니다.

 

줌렌즈인데도 조리개 수치가 범위값이 아닌 단일값으로 표기 된 경우는 (24-70mm f/2.8) 24mm일때나 70mm 일때나 최대 조리개 수치가 2.8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이 조리개란 무엇인가.

 

지난시간에 셔터는 사람 눈에 비유하자면 눈꺼풀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조리개는 사람 눈에 비유하면 홍채입니다.

 

 

 

 

 

이 조리개는 순간적으로 받아들이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셔터스피드는 빛을 받아들이는 시간을 조절하고 조리개는 양을 조절하는 것이지요.

 

사람이 어두운 곳에 가면 동공이 넓어지고 밝은 곳에 가면 동공이 좁아집니다. 한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기 위해서 말이죠.

 

만약 그늘진 장소에서 조리개 2.8에 셔터스피드 1/125 가 적정 노출이라고 가정했을때 같은 수치를 가지고 밝은 곳에서 촬영을 하게 되면 노출 오버가 되어 하얗게 되어버린 사진을 얻게 되는데, 한번에 감당하기 어려울만큼 많은 빛이 들어왔기 때문이죠.

 

이는 사람이 어두운 곳에 있다가 갑자기 밝은곳에 가면 하얗게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것과 같은 개념입니다.

 

조리개는 지난시간에 이야기 했던 감도, 셔터스피드와 함께 노출을 조절하는 요소인데요.

 

조리개가 빛을 한번에 받아들이는 양을 조절한다고 하면 감도와 다를바가 무엇이냐 라고 하실 수 있는데

 

감도의 경우 감도가 높아지면 입자가 거칠어지고 노이즈가 생기는 차이를 보이듯,

 

조리개도 변화를 주면 다른 요소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심도'와 '빛의 갈라짐'(특히 야경에서)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같은 노출이라도 상황과 의도에 따라서 조절해야하는 요소를 달리해야하죠.

 

 

위의 글을 읽으면서 조리개 개방이니, 2.8이니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이해 안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그부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의 그림은 조리개 수치에 따른 조리개의 변화를 보여줍니다.

 

정확히 저만큼 개방되고 조여지는 것이 아니라 개념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조리개의 수치가 낮을 수록 조리개 간격이 넓어지고 조리개 수치가 높을수록 좁아집니다.

 

그래서 조리개 수치를 낮추면 '조리개를 연다', 수치를 높이면 '조리개를 조인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렌즈의 사양에서 보면 "8매 원형조리개" 같은 말을 보신적이 있을겁니다.

 

여기서 "8매"는 조리개를 구성하는 막의 장수를 말하는데요.

 

위의 사진과 그림에서 나오는 조리개는 6매이고 조리개 안쪽 빈공간의 모양이 육각형을 이루고 있죠.

 

조리개의 곡선모양과 더불어 장수가 많아지면 조리개 안쪽 빈공간의 모양이 원형에 가까워지는데 그런 모양을 지닌 조리개를 원형 조리개라 합니다.

 

참고로 C사의 24-70mmLII f2.8 의 조리개는 9매 원형입니다.

 

이 조리개의 모양은 배경블러효과(보케)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부분은 다음 시간에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를 정리하면,

 

1. 조리개는 사람눈의 홍채에 해당된다.

2. 조리개는 순간적으로 받아들이는 빛의 양을 조절한다.

3. 조리개에 변화를 주면 심도와 빛갈라짐 등에 영향을 준다.

4. 조리개 모양에 따라 배경블러효과(보케) 모양이 달라진다.

5. 조리개 수치가 낮으면 조리개가 개방이고 수치가 높으면 조리개가 좁아진다.

 

이것으로 오늘 이야기를 마칩니다.

 

 

 

 

아래의 공감을 눌러주시면 큰힘이 됩니다.^^